웅진 STARTERS 부트캠프

3주 5일차 TIL 정리

WoodenStella 2023. 2. 24. 17:37

3주 5일차에는 4일차와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DDDT(Data Driven Design Thinking) 수업을 진행했고, 실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문제 정의


디자인씽킹 과정에서 문제란 현실과 목표의 간극을 말하며, 

문제점이란 이것이 발생한 포인트를 의미한다.

 

문제 정의는 사용자가 경험하고 있는 불편을 파악하며, 이에 대한 문제점을 찾는 과정이다.

 

- 페르소나 만들기

다음과 같이 대상이 되는 상황에 처해 있는 가상의 사용자 혹은 대상자를 설정해 특징적 요소를 추출하고, 특징적 요소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포인트(Pain Point)를 추출하는 한편 니즈를 분석한다.

 

- 여정맵 그리기

사용자의 이용상황 혹은 특징적 감정상태를 파악하며, 해당 상황에서 어떤 포인트가 불편하고 어떤 점이 개선할 여지가 있는지 확인한다. 

 

- POV(Point Of View) 작성하기

[ ~는(Who) ~이(What) 필요하다. 왜냐하면(Why) ~ 이기 때문이다. ]

다음과 같은 형식을 기준으로 문제를 정리해 정의한다.

 


※ 실제 실습 내용 ※


우리는 다음과 같이 대상을 취준생으로 잡고, 조금 떨어진 지역이라 학원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기엔 제한되는 토익 온라인 강의 수강자를 페르소나로 설정했다.

- 페르소나

다음과 같이 페르소나를 설정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온라인강의를 수강해 집중이 어려운 환경에 있는 취업준비생을 설정하였다. 

 

 

- 여정맵

 

페르소나 황유나의 고객여정맵을 대략적으로 작성해, 이를 통해 니즈를 재도출하였다. 

 

 

- POV

 

다음으로, 여정맵과 퍼소나를 통해 구체적인 대상과 니즈, 문제상황을 종합한 POV를 작성하고 이를 투표에 부쳤다. 하나의 POV와 서브 POV 하나를 선정해 초점을 잡고 해결할 문제상황을 확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