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4기 - 데이터분석/시각화(태블로) 2주차 학습 일지
웅진 Udemy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2주차 학습일지
유데미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4기의 두번째 주이다.
정신없고 어색했던 한 주를 보내며 프로그램에 적응하고, 서로 친밀해진 교육생 분위기 덕에 수강이 조금 더 편안했다.
학교와 비교해 더욱 향상성을 가진 타 교육생들과 함께하며 내 나름에도 그만큼 더 열의를 가지게 되었고, 이를 통해 한층 더 열심히 교육에 임할 수 있게 되었던 듯 하다.
※ 교육 중 배운 점 및 느낀 점※
이번 주의 교육은 주로 파이썬 라이브러리 matplotlib 과 seaborn을 이용한 시각화, SQL의 기초 강의로 구성돼있었다.
- 파이썬
maplotlib으로 까다롭고 복잡하게 그리는 시각화 자료들이 seaborn으로 간단하게 그려지는 것을 보며 디자인 전공에서 접한 웹코딩과 홈페이지 메이킹 사이트( wiz 등)가 생각났다. 홈페이지 메이킹 사이트는 직접 코딩을 하여 만드는 것과 비교하여 상당히 시간이 단축되고, 손쉽게 만들 수 있지만 템플릿을 주로 이용하는 만큼 자유도가 상당히 떨어진다. 반면 html, css, js로 만드는 웹사이트는 제작에 굉장한 공이 들어가고, 시간도 많이 들지만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잘 다룬다면 그만큼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에 최대한 비슷하게 산출해낼 수 있다. 또한, 웹 코딩 언어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홈페이지 메이킹 사이트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더 높은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matplotlib과 seaborn 또한 비슷한 관계라고 느껴졌다. 물론 seaborn을 사용하면 손쉽게 시각화를 이루어낼 수 있지만, matplotlib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그 안에 어떤 요소들이 들어가있고, 어떤 부분을 조정할 수 있는지 개념을 잡기가 그만큼 힘들 것이다. 또한 자유도가 떨어지는 만큼, matplotlib보다 수정이 힘들다는 단점 또한 있었다. 한 번은 팀원끼리의 소통에서 barplot의 자동 생성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토의해본 적이 있다. 이때, matplotlib의 경우에선 각각의 색상을 지정해주면 끝날 일을 seaborn에선 템플릿화된 색상코드를 직접 입력하고 추가하여 변경해야 한다는 제한점이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matplotlib과 seaborn을 순차적으로 배운 커리큘럼에 대해 상당히 만족감을 느꼈다.
- SQL
SQL을 바로 직전 학기에 배운 만큼, 수업을 따라가는 것에 큰 무리는 없었다. 따라서 복습 위주의 학습이 주로 이뤄졌으며, 대학 수업에서 배우지 못한 기타 기능들을 추가로 학습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진행됐다.
※ 부족했던 부분 및 계획 ※
탄력적인 교육 스케쥴을 운영하다 보니, 개념 학습에 급급해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의 실습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진행하는 실습은 대부분 수업 시간에 나오는 실습자료들을 혼자 미리 풀어보고 강의를 이어 듣는 방식이었는데, 이는 해답이 바로 직후에 나와있으며, 강의를 따라갈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실습의 효과가 반감되었다. 실습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내가 흥미를 가지는 데이터를 선정해 직접 분석, 시각화해보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고 판단했다.
더불어, 지난 주의 계획 - TIL을 끝까지 작성하겠다는 다짐을 다지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 직접 TIL이미지를 제작했다. 통일성을 가지게 된 만큼 보기에 뿌듯해 더욱 보람이 느껴진다.
마지막으로 작성한 2주차의 TIL링크를 달고 마무리하겠다.
※ 작성 TIL 링크(2주 1일차 ~ 2주 5일차) ※
1일차: https://woodenstella.tistory.com/18
2주 1일차 TIL 정리
2주 1일차에는 기타 시각화 그래프의 종류를 마저 알아보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실습을 진행하였다. ※ 박스플롯 (상자수염그림) 데이터로부터 얻어진 아래의 다섯 가지 요약 수치를 사용해
woodenstella.tistory.com
2일차 : https://woodenstella.tistory.com/19
2주 2일차 TIL 정리
2주 2일차에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정부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 시각화를 진행하였다. 사례를 들어 프로세스를 어느 정도 적용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며, 연습문제 풀이로 학습
woodenstella.tistory.com
3일차: https://woodenstella.tistory.com/20
2주 3일차 TIL 정리
2주 3일차는 파이썬 시각화를 마무리하고, SQL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시간이었다. SQL의 기초는 어느 정도 알고 있던 만큼, 복습하며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
woodenstella.tistory.com
4일차: https://woodenstella.tistory.com/21
2주 4일차 TIL 정리
2주 5일차의 주 내용은 SQL의 기능들과 다양한 쿼리문들이었다. 이 중에서 몰랐거나 다시 짚고 넘어가고 싶은 내용들을 위주로 TIL을 작성하고자 한다. ※ 조건 제어를 위한 if 구문 ※ if ( 판별할
woodenstella.tistory.com
5일차: https://woodenstella.tistory.com/22
2주 5일차 TIL 정리
2주 5일차에는 SQL추가기능을 메인으로 학습하였다. ※ 요일 케이스구문의 활용 ※ # 2021-01-01부터 2021-08-31 사이의 요일별 판매수량 select case dayofweek(orderdate) when 1 then 'Sun' when 2 then 'Mon' when 3 then 'Tu
woodenstella.tistory.com
——————————————————————————
*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 https://bit.ly/3HRWeVL
*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udemy-wjtb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4기 데이터분석/시각화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